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24 - 142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규모 외식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적으로 연구하였다. 경영성과 요인은 창업가 특성, 고객관리, 입지요인으로 분류하고 소규모 외식업 경영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소규모 외식업의 창업가 특성의 성취욕구와 자아의식 욕구는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식업 경영자의 성취욕구와 자아의식 욕구가 높으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고객관리도 경영성과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적극적인 고객관리는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끝으로 표본 집단의 업태를 세분하여 경영성과와 평균치 차이검정 결과 매출액과 순이익의 평균이 한식, 양·일식 순 이었으며, 가장 적은 것은 분식업종이었다. 끝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소규모 외식업 경영에 필요한 경영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97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