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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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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452 - 468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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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은 우선적으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이를 위해 이윤을 사업 또는 지역공동체에 다시 투자하는 기업이다. 따라서 사회적기업 육성을 통해 사회적 목적, 즉 사회적 약자 돌봄과 재능나눔 등을 통해 보람과 행복을 만드는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사회적기업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사회적기업을 적극 육성하여 그 목적인 취약계층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고, 청년들과 베이비부머들에게 사회봉사뿐만 아니라 일자리 및 소득 창출 기회를 제공하여 '새로운 기업문화창출'과 '경제민주화'의 한 축을 만들어 갈 수 있다. 따라서 정부가 주도적으로 사회적 기업이 발달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그 정책 방향을 이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1조원 규모의 모태펀드를 정착시켜야 한다, 모태펀드가 정착되면 사회적기업의 주식시장이라 할 수 있는 '사회적거래소'를 조성하고, 기업과 비영리단체 등의 사회적 공헌을 적극 유도하여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사회봉사단체, 상호부조조직, 협동조합 등 제3섹터에서도 사회적기업에 적극 진출하도록 유도하고, '사회봉사정신'을 가진 '사회적기업가 등 사회봉사전문가를 양성하여 '복지의 선순환'을 가져오도록 하여야 한다. 아울러, 사회적기업의 성숙도 및 사회적 필요정도에 따라 지원의 내용이 차별화되어야 하고, 실패하더라도 재기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시스템을 조성하고, 멘토링 시스템과 네트워크형성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사회적기업 종사자에게 중앙정부: 지방정부:모태펀드가 1:1:1 비율로 4대보험을 안정적으로 제공하여, 국민들이 지속적으로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조성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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