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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홍규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5집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33 - 5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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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세계적인 한국의 현대미술가 백남준의 작품세계에서 나타나는 “소통”의 개념을 중심으로 미술교육에의 시사점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로 잘 알려진 백남준은 일반적으로 그가 작품 제작에 사용하였던 비디오라는 매체적 활동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이야기되어 왔다. 하지만 백남준의 작품이 위대하다고 평가 받는 이유는 그가 미술 작품에 처음으로 최첨단의 과학기술을 이용했기 때문만은 아니다. 그의 작품이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그가 가졌던 “소통”이라는 개념에 대한 철학과 작품을 통한 표현이 현대 사회의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기 때문이다. “소통”이라는 것은 본질적으로 공동체에서 서로 평등한 관계성을 바탕으로 의견을 주고받고 수렴하는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교류의 양식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일방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것은 “소통”이 부재한 “불통”의 상태라 할 수 있는데, 백남준은 자신의 작품 활동을 통해 최첨단 과학 기술의 순기능을 이용하여 바람직하고 건전한 “소통”의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한국의 미술교육에서 백남준을 다루는 관점은 매우 제한적으로 그가 작품 제작에 사용했던 비디오와 미디어라는 매체적 특성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어 그의 작품 세계가 현재 우리의 사회에 던져주는 의미 있는 메시지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 미술을 비롯한 동시대 사회에서 백남준이 제시하였던 “소통”의 의미와 시사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미술교육을 통해 이를 교육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탐색해 보았다.

목차

요약
서론
백남준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소통”의 개념과 의의
백남준의 작품에 나타난 “소통”의 개념이 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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