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해영 (연변대학)
저널정보
길림성민족사무위원회 중국조선어문 중국조선어문 2018년 제2호(통권 제214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72 - 80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조선어문은 조선족의 언어와 문자를 통해 민족의 문화를 품고 있다. 언어와 문자만 가르치고 문화를 제대로 전승할 수 없다면 조선어문의 기능을 다한 것이 못된다. 문화까지 충분히 전승하기 위해 조선어문교육은 반드시 텍스트 속 문화요소 또한 제대로 파악해야만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 이는 문화전승과 문화비교 및 문화정체성 형성을 더욱 의식적이고도 계획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매우 필요한 작업이다. 본 글에서는 조선족 기초교육단계에서 사용하는 조선어문교과서 속의 민족문화요소를 보이는 문화와 잠재된 문화로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하면서 조선어문교수를 통한 민족문화의 교육적 대안을 문화 공감하기, 문화 살리기, 문화 인지하기 등 방면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론문요지
1. 들어가며
2. 기본 전제 : 어문, 조선어문, 문화의 개념과 관계
3. 핵심내용 : 조선어문교과서 속 민족문화요소
4. 교육대안 : 조선어문교수와 문화 공감하기
5. 나가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2082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