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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서 (대진고등학교) 박정현 (대진고등학교) 이준형 (대진고등학교) 장명호 (대진고등학교) 김희주 (대진고등학교) 송충건 (고려대학교) 유헌창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8년도 동계학술발표논문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7 - 14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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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구기 종목 중 하나인 농구는 입문 시 기본 동작에 적응하고 기본 규칙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시간이 소비된다. 또한 기존 농구 학습 분야에서 평가 수행 시 평가 대상자의 실력을 정량적으로 도출하는 것이 힘들어 중·고등학교 체육교과의 수행평가에서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기 힘들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농구 학습의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3축 자이로 센서와 스위치가 적용된 웨어러블 시스템을 기반으로 농구 학습을 도와주는 동작인식 기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실험을 통하여 제안하는 동작인식 기법의 성능을 검증하였으며, 생활체육 활성화를 통한 국민 건강증진과 객관적인 수행평가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연구
3. 제안하는 동작 인식 기법 설계
4. 제안하는 동작 인식 기법 구현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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