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미혜 (한국교원대학교) 한윤이 (대전태평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44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13 - 14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야금 지도를 중심으로 국악 교육의 변화를 살펴보고 국악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개정시기별 음악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가야금 관련 내용을 고찰하고 현행 음악 교과서에 제시된 가야금 지도 내용을 분석하였다.
개정 시기별 음악과 교육과정의 가야금 관련 내용을 고찰한 결과, 대부분 감상 활동으로 다루고 있었는데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악기 연주하기 활동이 추가되었다. 음악 교과서의 가야금 지도 내용은 초등학교의 경우 주로 감상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중학교의 경우는 이해와 감상활동 이외에 악기 연주하기 활동도 다루고 있었다.
이를 통해 살펴 본 국악 교육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악의 가락악기 지도가 관악기에만 머무르지 않고 가야금과 같은 현악기 지도를 권장하고 있다. 둘째, 시김새와 같은 국악 개념을 가창, 기악, 감상 등 여러 활동 속에서 이해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셋째, 구음과 같이 전통적 교수법에 기반 한 국악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이에 따른 국악 교육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적 교수법에 기반을 둔 국악 교수법을 개발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 일반화해야 한다. 둘째, 여러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고 교육적 효과가 높은 국악 학습을 수용해야 한다. 셋째, 가야금과 같이 가창 및 창작 활동과 연계·통합할 수 있는 악기 지도를 학교 교육에 도입해야 한다. 넷째, 타악기 중심의 국악 합주에서 벗어나 국악 관현악 합주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학교 현장에서는 이러한 국악 교육의 변화와 방향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그에 따라 수업할 때 국악 교육의 발전과 질적인 제고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음악과 교육과정의 가야금 지도 내용 고찰
Ⅲ. 음악 교과서의 가야금 지도 내용 수록 현황
Ⅳ. 가야금 지도를 통해 살펴본 국악 교육의 변화와 방향
Ⅴ.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