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65 - 18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사고양식을 통해 비판적 사고성향의 구인 특성을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성향에 대한 사고양식의 상대적 예측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비판적 사고성향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Sternberg의 정신자치제 이론에 기초한 사고양식을 관련변인으로 상정하여 사고양식과 비판적 사고성향과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3개 대학 유아교육과에서 2, 3, 4학년 학생 247명(2학년 88명, 3학년 79명, 4학년 80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여 사고양식 검사와 비판적 사고성향 검사를 완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검증, 정준상관분석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로 예비유아교사들의 사고양식과 비판적 사고성향 사이에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났다. 정준상관분석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사고양식 중에서 비판적 사고성향에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사고양식은 입법적, 사법적, 군주적, 과두적, 전체적, 외부적 자유주의적 사고양식이었다. 둘째로 단계적 중다회귀 분석결과에서는 비판적 사고성향의 하위요인에 따라 각 사고양식의 설명량이 각기 다르게 나타나, 비판적 사고성향의 하위요인들은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예비유아교사의 비판적 사고성향을 증진키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9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