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67 - 9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록자를 기록하기’를 토대로 이루어진 3세 두 교사의 기록공유 내러티브에서 상호작용 과정을 심층적으로 탐구하고 그 경험의 의미를 드러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5년차 U교사와 초임 S교사와 연구자의 기록자료, 기록을 공유하면서 나눈 대화, 공유 저널이 주 자료로 사용되었고 8주간의 프로젝트 기록, T유치원 전체 교사들과의 대화, 참여관찰, 면담내용이 보조 자료로 사용되었다. 프로젝트 진행 초반에 수행된 ‘기록자를 기록하기’에서 S교사는 산만한 소집단 활동의 원인을 유아들의 주의집중 부족으로 보는 등 서로 다른 관점으로 시작하였다. 그러나 말, 글, 시각적 기록공유 내러티브를 통해 서로 다름에 대한 주관적 차이를 인식하고, 교사로서 자신에 대한 반성을 불러와, 협력적으로 기록의 의미를 알고 기록자체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하는 과정을 드러내준다. 이는 S교사의 실천을 변화시키고 U교사뿐 아니라 전체교사의 집단학습을 가능하게 하였다. 3세 두 교사의 기록공유 내러티브를 통해 본 연구는 기록공유가 교사 간주관성을 인식하고, 자신에 대해 반성하며, 실천에 필요한 이론을 재구성하는 기회가 되며, 글, 시각적 기록 등과 같은 구체적인 기록이 수반된 기록공유과정을 통해 교사들은 기록의 본질적 의미를 알고 기록 작업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갖게 되며 교사로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임을 밝히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학습공동체, 기록자를 기록하기, 기록의 의미와 실천, 구체적 기록이 수반된 협의, 기록작업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실천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