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203 - 22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유아들의 소비개념 및 태도 향상을 위하여 유아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문제해결 활동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하여, 경기도 G시 인근의 3개 어린이집에 재원하는 유아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가정에서 일상적 소비관련으로 유아와 경험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수집하였다. 문제 상황들을 토대로 일상적 소비관련 문제해결 활동을 구성하고, G시에 소재하는 H유치원의 만 5세반에서 12주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의 소비개념 및 태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특히, 절제, 물질만능배제, 인내, 타인입장존중과 같이 경제교육 뿐 아니라 다른 영역의 학습 및 발달에도 중요한 기초가 되는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소비자교육의 현장 적용 가능성 및 일상적 문제해결 활동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