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533 - 55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개인적 교수효능감과 문제해결방식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지니는 매개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상북도에 소재한 2개 대학교의 유아교육 전공 대학생들 184명이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7.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주요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모두 유의하였고, 개인적 교수효능감과 문제해결방식 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결과가 주는 시사점으로 자아탄력성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향상과 더불어 중요하게 인식되고 계발되어야 한다는 관점이 논의되었다. 또한 본 연구결과가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지속적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유아교사들의 문제해결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개인적 교수효능감 뿐만 아니라 자아탄력성 증대를 위한 여러 방안의 탐색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