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545 - 56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교사의 생물 기르기를 통한 예비교사의 변화 및 경험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교사의 생물 기르기 경험은 예비교사에게 탐구능력과 지식의 향상을 가져다주었는데, 이는 생물 기르기를 통한 탐구동기 고취 및 탐구능력의 확장을 의미한다. 또한 예비교사는 생물 기르기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확보할 수 있었는데 이는 다양한 루트를 통한 실천적 지식 소유자와의 네트워크 구축과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었다. 그리고 생물 기르기는 예비유아교사에게 자연과의 교감을 이루게 하였는데 생물의 생태적 삶에 공감하게 하고 자연에 대한 감수성과 심미감을 형성하도록 하였다. 한편, 생물 기르기 활동은 예비유아교사에게 심리적 효과를 가져다주었다. 즉, 예비교사 자신의 존재감 및 자신감을 회복하도록 도왔고, 가족이나 교수와 원활한 소통의 장(場)을 마련하였으며 정신적인 안식처와 정서적 교감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를 위한 과학교육의 내용을 설정하고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