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67 - 18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용 유아 자아존중감 평가척도 개발 및 타당화를 위한 연구로 ‘The Behavioral Rating Scale for Presented Self-Esteem in Young Children’을 토대로 교사용 유아 자아존중감 평가척도를 개발하고, 그 척도의 문항 양호도, 타당도, 신뢰도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대상은 만 5세반 유아 171명 이었으며 연구도구는 ‘The Behavioral Rating Scale for Presented Self-Esteem in Young Children’을 번역과 역 번역의 과정을 거쳐 내용을 면밀히 분석하고, 유아교육 전문가 4인이 선행연구를 토대로 10문항을 추가로 구성하여 개발된 25문항이다. 문항 양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문항-전체 상관을 살펴보았으며 도구의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신뢰도 분석을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6문항이 제거되었고, ‘The Behavioral Rating Scale for Presented Self-Esteem in Young Children’에서 5개요인(도전적인 일에 대한선호, 시작/독립심, 사회적 접근/회피, 사회 · 정서적 표현, 의지력)을 기초로 본 연구에서는 3개요인(시작/독립심, 학습성취, 사회·정서성)으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결과에서 ‘The Behavioral Rating Scale for Presented Self-Esteem in Young Children’에서의 도전적인 일에 대한 선호와 시작/독립심이 하나의 요인으로 통합되었고, 사회적 접근/회피와 사회 · 정서적 표현이 하나의 요인으로 통합되어 검출된 것이며, 학습성취에 대한 하나의 요인이 검출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와, 신뢰도 계수는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인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자아존중감과 자기능력 지각에 대한 Pesrson 상관계수를 도출하여 관계를 살펴본 결과 자아존중감과 자기능력 지각은 매우 높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