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71 - 9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1년 국제표준교육분류 ISCED 0 단계에 적합한 유아교육과정의 설정을 위하여 OECD국가의 0-5세 유아교육과정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ISCED 0 단계에 해당하는 유아교육과정 명칭, 관장 부서, 교육 대상 연령과 교육내용 영역을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선진 6개국의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구체적으로 대상 연령과 교육내용의 특징을 분석하였으며 우리나라의 5세 누리과정, 3, 4세 유치원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과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OECD 국가들은 교육부 관장의 0세에서 초등학교 입학 전의 만 6세까지 일원화된 유아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적용하였으며, 최소 3세에서 6세까지의 유아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초등교육과 연계하여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향후 우리나라도 2011 국제표준교육분류의 ISCED 0단계에 적합한 교육부 관장의 보편교육을 위한 0세에서 5세의 유아교육과정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