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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61 - 18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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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보육교사의 개인적 변인, 전문성 발달 목표와 걱정내용이 이들의 자기효능감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대학의 보육교사 양성학과에 재학 중인 1-4학년 예비보육교사 211명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 목표는 ‘교사로서의 열정과 동기’, ‘자신감과 책임감’ 등의 자신(self)에 대한 내용이, 걱정은 ‘낮은 급여와 사회적 인식’ 등의 외적 조건(conditions)에 대한 내용이 가장 많았다. 둘째, 예비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 목표에 따른 성취 기한은 자신(self)에 대한 목표가 평균 34.40개월로 가장 짧았으며 그 다음 유아(child), 수업(task), 외적 조건(conditions)의 순으로 나타나 외적 조건에 대한 목표 성취기한이 가장 길었다. 셋째, 예비보육교사의 개인적 변인들 중 성적, 학교생활만족도가 자기효능감과 우울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예비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 목표와 성취기한, 걱정내용은 이들의 자기효능감과 우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예비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고 우울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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