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319 - 34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교사가 인식하는 공립유치원 단일학급의 특성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공립유치원 단일학급 교사 8명을 대상으로 총 8회에 걸쳐 집단 및 개인으로 심층면담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치원교사가 인식하는 공립유치원 단일학급의 특성은 관계적인 특성으로 초등학교 교직원과의 관계와 부모와의 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교육과정의 특성으로 교사가 재구성하는 교육과정, 교사가 협력하여 개발하는 교육과정 그리고 혼합연령 단일학급 교육과정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업무의 특성으로 스스로 업무전담하기와 원아모집으로 인한 이중고 겪기로 나타났다. 연구를 통해 단일학급 유치원교사의 실제적인 교직생활에 대한 정보를 얻고 그들이 자신의 삶의 현장에서 어떠한 사고와 행위를 하는지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단일학급 운영을 위한 지원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는데 영향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