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77 - 9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직무성과와 조직헌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143명이었다. 연구를 위하여 전문성 인식 질문지와 직무성과 질문지, 조직헌신 질문지가 척도로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 백분율, 신뢰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인식은 낮았으나 이를 제외한 전문성 인식과 직무성과, 조직헌신에 대한 수준은 상대적으로 높았다. 둘째, 전문성 인식의 하위변인 중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봉사기능, 직업윤리, 고도의 지적 능력 순으로 직무성과 전체에 유의한 정적 영향력을 가졌다. 직무성과의 하위변인 중 수업 및 학급운영에 대해 사회봉사기능, 고도의 지적 능력, 사회경제적 지위 순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력을 주었다. 근무관계에 대해 자율성은 유의한 부적 영향력을 주었고, 사회경제적 지위와 직업윤리는 유의한 정적 영향력을 주었다. 셋째, 전문성 인식의 하위변인 중 고도의 지적 능력은 충성심, 자발성, 가치수용, 그리고 조직헌신 전체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주었다. 전문성 인식의 하위변인 중 자율성의 경우 자발성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