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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435 - 45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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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결혼이주 가정을 중심으로 영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의 주 양육자인 어머니들의 결혼생활과 육아 경험에서 오는 갈등과 요구들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H 시에 있는 다문화센터에서 한국어 교육을 받고 있는 5명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약 6개월간 집단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참여자들은 주로 영아기의 자녀를 두고 있었다. 면담내용을 분석해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결혼 이주 여성들의 결혼생활에서의 갈등으로는 가족 구성원 간의 역할 갈등을 경험하였는데, 시어머니와의 갈등, 나이 차이가 많은 남편과의 갈등이 그것이었다. 둘째, 결혼이주 여성들의 양육경험에 관한 갈등으로는 언어적, 교육적, 행동지도 면에서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셋째, 결혼이주 여성들의 미래에 대한 소망으로는 자녀의 성공에 대한 소망, 자신의 학업과 일에 대해, 그리고 경제적 자립에 관한 소망을 알 수 있었다. 결혼 이주 여성들과의 집단면담 과정을 통해서 영유아를 가진 여느 국내 어머니들과 비슷한 어려움과 요구들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이는 향후 다문화가정을 위한 지원으로서 맞춤형지원 서비스 뿐 아니라, 보편적인 양육에 대한 지원도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성공적인 다문화가정의 정착을 돕기 위해 가족 구성원 모두를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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