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291 - 31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생활을 통해 유아들이 어떠한 음악적 경험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러한 경험이 유아들에게 주는 교육적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음악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만 5세 반 하루 일과에 대한 참여 관찰, 교사와 유아와의 면담, 기타 문서 자료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유아들은 일과 속에서 비형식적인 음악적 경험, 자유로운 놀이 상황에서의 음악적 경험, 구조화된 단위활동에서 음악적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생활을 통한 음악적 경험이 갖는 교육적 의미는 음악이 풍부한 환경 속에서 음악을 즐기기,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음악적 경험 확장하기, 직접적인 음악하기를 통해 음악개념 구축하기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음악적 경험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30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