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63 - 19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 북동부에 위치한 한 주립대학의 예비유아교사 교육을 위한 사전실습의 전반적인 과정과 내용을 소개하고, 이에 참여하는 예비유아교사들의 사전실습에 관한 만족도와 인식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결과, 이 대학에서는 미국 교사교육과정 인증심의회(The National Council for Accreditation of Teacher Education: NCATE)와 미국유아교육협회(The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NAEYC)의 교사양성프로그램 인증 기준 및 지침에 기초하여 현장참여(Early Field Experience: EFE)와 현장실습(Practicums)을 대학의 유아교사교육과정에서 체계적으로 편성하여 실시하고 있었다. 이러한 사전실습(EFE & Practicums)의 지도는 대학의 전공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수들과 현장실습을 지도하는 교수들, 사전실습의 전체 실무를 관장하는 사전실습 담당 코디네이터의 전담인력을 활용하고 있었고, 실습대상 유아교육기관의 기관장과 실습지도교사와의 협력 하에 이루어지고 있었다. 예비유아교사들의 사전실습에 관한 만족도와 인식을 조사한 결과, 대학에서 배우는 유아교육의 전공이론과 현장 교육의 실제를 접목시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비롯하여, 아동과의 상호작용이나 가르쳐 보는 기회, 사전실습 후 강의 중 이루어지는 심층 논의 등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사실을 토대로 우리나라의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전반적인 실습 제도나 운영 측면과 관련하여 시사점을 논의해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3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