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45 - 17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가 논리 및 창의적 사고들 토대로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나타낸 해결전략을 살펴보고,문제해결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에게 주는 의미들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지 4년제 M대학에서 논리 및 논술 과목을 수강하며 유아교육기관 방문 경험이 있는 예비교사 1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문제해결과정에서 ‘자신의 일상생활 경험과 연결지어 유추하기’, ‘일상생활 용품과 유아교육기관 비품의 특성을 비교· 대체하기’, ‘타인의 아이디어 상품을 자신의 문체 상황에 석용하고 효용성 판단하기’, ‘상의석 발명품의 속성과 요소를 분석하여 응용하기’ ‘유아 발달에 관한 지식에 기초하여 실용화하기’, ‘유아교육기관의 작업요건을 고려하여 변형하기’ 의 전략이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예비유아교사의 무제해결경험은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을 분제의식으로 들여다보기’, 이론적 내용을 현장에 접목하며 실천석 지식 구성하기’, ‘질 높은 교육환경을 위해 교사의 무제의식 중요성 인식하기’, ’교실 현장의 무제 해결을 위한 실천 의지 강화하기’, ‘유용하고 실질석인 해결 방안 도출 및 실천을 통한 문제해결력 증진하기’ 의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3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