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01 - 2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거친 신체놀이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생각과 거친 신체놀이와 관련한 교수전락을 알아보고자 한다.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들은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에 대한 허용 여부 및 지도방법을 궁금해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내 7곳의 초등학교병설유치원 15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거친 신체놀이에 대한 교사의 생각과 교수전략을 알아보았다. 연구는 2회차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1회차 연구에서는 면담의 방법을, 2회차 연구에서는 참여관찰 및 면담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면담은 1인당 2~3회 진행되었으며, 참여관찰은 7명 교사의 학급을 대상으로 각각 3회씩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치원 교사들은 거친 신체놀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기도 하지만, 금지 하기도 하였으며 부분적으로 허용하기도 하였다. 이를 통해 볼 때 거친 신체 놀이와 관련하여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한 보다 구체적인 연수가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 유치원 교사들이 거친 신체놀이와 관련하여 사용하는 교수전략은 유아들의 거친 신체놀이를 바라보기, 학급내의 규칙 정하기, 다른 놀이로 전환하기, 놀이를 확장하고 놀이에 참여하기로 나타났다. 거친 신체놀이에 대한 다양한 교수전략 중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수전략은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 현장에 보급되어야 할 것이며, 유아발달 원리에 적합하지 않은 교수전략은 교수들이 유아들의 반응을 조심스럽게 살펴보면서 재고해볼 수 있도록 장학이 필요함을 시사해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36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