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95 - 31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정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2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정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정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에 있어서는 정서적 역량에 대한 관심, 이해, 역할수행에의 영향, 정서적 역량 향상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유아교사의 요구에 있어서는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와 교사교육의 요구가 높게 나타났으며, 정서적 역량의 구성요인 중 정서조절과 감정이입에 대한 교육적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프로그램의 교육방법에 있어서는 학기 중 평일 주 1회, 10회기~12회기, 1시간~1시간 30분의 교육 및 다양하고 흥미로운 교수방법을 요구하였으며, 정서적 역량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함께 정서적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실제 경험적인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3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