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341 - 36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유머와 긍정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삶에 대한 행복감을 높여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부산, 경남 지역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한 뒤, 응답결과를 분석하였다. 유아교사의 유머는 Martin과 동료들(2003)의 HSQ를 번안한 이재선과 조아미(2006)의 척도를, 긍정성은 Ingram과 Wisnicki(1988)의 ATQ-P를 타당화한 이주영과 김지혜(2002)의 척도를, 행복감은 Argyle(2001/2005)의 행복감 척도를 번안한 권석만(2008) 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유머, 긍정성, 행복감의 각 변인은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긍정성, 유머의 순으로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유머와 행복감의 관계에서 긍정성은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교사의 유머와 행복감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긍정적인 사고를 중요하게 고려하고, 이를 증진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4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