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465 - 49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농촌민간어린이집 원장들이 갖는 교사관리의 어려움과 원장들이 나름대로 실천하고 있는 대처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하여 경기도 I시에 있는 농촌지역의 어린이집 원장들 6명을 상대로 심층면담과 저널 수집을 실행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관리에 있어 원장으로서 겪는 어려움으로는 ‘교사들 간의 파벌형성’, ‘교사의 인성부족’, ‘교육과정 실행의 전문성 부족’ 그리고 ‘지역여건으로 인한 교사 수급의 어려움과 잦은 이동’ 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교사관리에서 겪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천해본 대처방안으로는 ‘교사들 간의 긍정적 관계형성, 교사의 인성함양을 위한 여러 가지 활동, 교사의 전문성증진 기회확대를 위한 교육 그리고 복리후생의 질을 향상하여 교사가 어린이집에 느끼는 직무환경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4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