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519 - 54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들의 자유놀이시간에 보여지는 함께 놀이하기를 Bakhtin의 대화주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유아들의 함께 놀이하기의 역동적인 특징을 살핌으로써 의미를 도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참여자는 서울시내 대학부속유치원의 만 5세 바다반 학급의 유아들이다. 자료 수집을 위해 제한된 관찰자로서의 참여관찰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해석적·유형적 분석 및 시각적 디스플레이를 통해 내용을 범주화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Bakhtin의 발화에 대한 응답성 여부에 따라 크게 ‘놀이틀 안에서 함께 존재하는 나와 너’와 ‘놀이틀 안에서 강조되는 나’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자세히 살펴보면 첫째, ‘놀이틀 안에서 함께 존재하는 나와 너’는 과거의 역사 공유, 갈등의 즉흥적 변주, 역할을 찾기 위한 고군분투의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놀이틀 안에서 강조되는 나’는 개인의 역사 소유, 갈등의 불협화음, 역할을 지키기 위한 고군분투의 유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들이 함께 놀이를 하는 과정 중에 주고받는 대화와 놀이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만 5세 유아들의 함께 놀이 과정이 지닌 의미를 파악하고, 현장에서 유아들의 놀이와 또래관계를 관찰하는 교사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48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