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403 - 42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간에 흐름에 따라 만 5세 유아의 그리기와 쓰기 사이의 관계 변화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미국 오하이오 주 지역의 만 5세 유아 97명을 대상으로 약 9개월에 걸쳐 자료 수집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생활 초반에는 다양한 형태의 그리기가 존재했다. 후반에는 유아들이 그리기를 세부적으로 묘사하고 줄거리가 담았다. 둘째, 초반에는 다양한 형태의 쓰기가 존재했다. 후반에는 유아들이 줄거리 쓰기를 하였다. 마지막으로 쓰기와 그리기의 관계 변화양상으로 쓰기의 증가와 그리기 감소, 더욱 밀접해진 그리기와 쓰기의 관계, 함께 정교해지는 쓰기와 그리기, ‘쓰기를 보완하기 위한 그리기’에서 ‘쓰기의 완성을 위한 그리기’가 있다. 만 5세의 그리기와 쓰기의 관계는 밀접하며 발달과도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유아가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그리기와 쓰기 모두 필요한 요소라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