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91 - 21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교육 내용영역별 교과내용지식 구성과 교수능력 형성을 돕기 위해 음악교육 내용영역에 대한 심미적 경험나누기 중심의 유아음악교육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음악 교수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심미적 경험나누기와 연계된 음악교육내용영역 중심의 수업모형을 구성하고, G시 소재의 4년제 대학 유아교육학과 2-3학년 학생 31명과 Y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 유아교육학과 2학년 학생 30명을 각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15주 동안 유아음악교육 수업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심미적 경험나누기와 연계된 음악교육내용영역 중심의 유아음악교육 수업모형은 예비유아교사의 음악 교수능력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악교수능력의 하위영역 중 음악적 개념과 음악적 기술에서는 향상을 나타냈으며, 일반적 교수기술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