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211 - 24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교직적성과 자아존중감 및 교수효능감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사립유치원, 국공립 어린이집, 법인 어린이집, 민간 어린이집, 직장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유아교사 299명으로 교직적성, 자아존중감, 교수효능감에 관해 2014년 12월 4일부터 2015년 1월 8일까지 총 4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첫째, 유아교사의 교직적성은 기관유형과 교사학력과는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사경력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자아존중감과 교수효능감은 기관유형과는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사학력과 교사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 교직적성과 자아존중감 및 교수효능감 간에는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하위요인들 간에도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교직적성이 교사의 자아존중감 및 교수효능감과 관련이 높다는 이러한 결과는 예비교사들의 교직적성과 관련하여 자아존중감과 교수효능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