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319 - 34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유아 관계 문제로 행동문제를 보이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절충적 접근의 놀이치료 사례를 분석하여 행동문제 지도의 효과적 접근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정서ㆍ사회적으로 심각한 행동문제를 보이는 유치원 재원 유아 2명과 그 어머니들이었다. 연구절차는 유아·어머니 기초검사를 수행하고, 유아에게 절충적 놀이치료를 매회40분, 어머니에게는 매회 상담 30분 총 40회기를 실시하였다. 동영상 녹화 및 전사, 유치원원장면담 기록, 및 치료 및 어머니 상담 현장노트기록 등을 통해 질적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유아의 주의력겹핍(K-ARS), 지능, 유아행동평가, 문장완성검사(SSCT), 충동성검사와 부모를 대상으로 애착 및 성격 검사, 문장완성검사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어머니-유아 관계에 기반한 놀이치료와 어머니 상담을 통해 유아들은 정서를 효과적으로 인식하고 행동을 조절하여 양질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변화되었을 뿐 아니라, 주의력결핍 및 행동문제도 모두 정상군 수치로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들은 자신의 양육태도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유아들과의 조화와 적합성을 중시하는 양육방법을 수행하는 것으로 변화되었다. 결론적으로 어머니-유아 관계에 기반한 놀이치료 접근은 유아의 문제행동 변화 뿐 아니라 어머니의 적합한 양육행동 변화에도 의미있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