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63 - 28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팀 활동에 대한 인식에 따라 예비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갈등 및 갈등해결유형의 차이를 확인하고 예비유아교사들의 갈등 및 갈등해결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인식 변인을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소재한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2, 3학년에 재학 중인 243명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팀 활동에 대한 인식, 팀 활동 중에 경험하는 갈등차원과 갈등해결유형에 대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본 자료를 SPSS WIN 18.0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t-test, F-test,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 방식으로 분석하였다. 결과는 첫째, 팀 활동에 대한 인식에 따라 예비유아교사들의 과업내용갈등, 과업절차갈등, 비과업 갈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팀 활동에 대한 인식 정도에 따라 예비유아 교사들의 협력, 경쟁, 회피 갈등관리유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팀 활동 과정만족도는 과업절차갈등과 관계갈등, 그리고 협력적 갈등해결유형과 회피적 갈등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