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215 - 23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대인관계능력 대한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의 영향성을 탐색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충청도에 위치한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예비유아교사 293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통하여 신뢰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자아탄력성, 대인관계능력은 평균보다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자아탄력성, 대인관계능력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대인관계능력에 공감능력의 하위요인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 중 자신감, 대인관계 효율성, 분노조절이 영향을 주는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대인관계능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은 그들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을 함께 고려하여 제공되어져야 하며, 예비유아교사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그 가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4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