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미애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03 - 12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공교육기관에서의 종교교육과 교사에 의한 선교활동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상황 속에서 기독교인 유아교육자들의 신앙과 소명의식 및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독교유아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수현황을 조사함으로써 향후 기독교정신을 설립정신으로 표방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바람직한 기독교유아교육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기독교인 유아교육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 253부를 최종통계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설문 자료의 통계적 분석을 위해 SPSS 16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확인을 위한 빈도분석, 연구대상의 신앙현황 관련 변인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상관분석, 연구대상의 배경요인에 따른 기독교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 및 교수현황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t 검증과 교차분석(χ²)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독교교육에 대한 기독교인 유아교육자의 인식 및 교수현황은 개인의 신앙과 소속기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공교육기관에서의 종교교육 금지가 더욱 강화되리라고 예측되는 상황에서 기독교정신을 설립정신으로 표방하는 사립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독교교육이 유지․발전되기 위해서는, 기독교인 유아교육자의 개인적 영성 강화와 기관에서의 예배를 통한 기독교교육뿐 아니라 기독교세계관을 반영한 새로운 생활주제의 연구개발과 현장적용을 통해 기독교유아교육과정의 내실화를 추구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2008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