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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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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공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정애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2권 제6호(통권 제39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447 - 457 (11page)
DOI
10.3795/KSME-B.2018.42.6.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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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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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압경수로에서 연료봉 다발 표면의 적절한 열제거는 노심 열적여유도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해 중요하다. 많은 전산유체역학 소프트웨어들이 혼합날개가 장착된 연료집합체 내부의 복잡한 유동을 예측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으나, 전산유체역학 소프트웨어의 종합적인 평가를 위한 국내 규제지침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규제 관점에서 국내 원자력 안전 분야에 대한 전산유체역학 소프트웨어의 적용성에 관한 체계적인 평가 및 지침 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원자력 안전 분야에 대한 전산유체역학 소프트웨어의 적용성에 관한 체계적인 평가 및 지침 마련을 위해 원자력 안전 문제 계산에서 불확도를 제공하는 주요 인자들인 대류항 차분법 정확도 및 난류 모델이 선회 형태의 혼합날개가 장착된 연료집합체 내부의 난류 유동분포 예측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민감도 분석 결과를 설명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석모델
3. 수치모델링
4. 결과 및 토의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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