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35 - 5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6~12개월 영아의 애착증진을 위한 영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어린이집 보육현장에 적용하여 영아의 안정된 애착관계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교사들의 인식변화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영아의 안정된 애착관계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ㆍ후 실험집단 및 비교집단 영아를 대상으로 애착형성을 측정하는 검시를 실시하였고, 교사들의 인식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면담을 3회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대상 사례수가 적은경우에 적합한 비모수통계방법인 맨휘트니(Mann-Whitney) U-test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아교육 프로그램이 영아의 안정된 애착관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들은 안정된 애착관계 형성에 대한 이론과 실제 활동으로 구성된 교사교육을 통해 만족감과 영아교육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 영아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방법을 익히게 되면서 교사들의 상호작용’ 방법이 긍정적으로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54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