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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127 - 14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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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점토놀이를 중심으로 구성놀이의 전개 유형을 알아보고, 성별에 따라 구성놀이 전개 유형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며, 구성놀이 전개 유형과 성별에 따라 구성놀이 질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아 40명(남아 20명, 여아 20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카이검정과 이원분산분석, Scheffe 사후 검증을 하였다. 연구문제 1의 점토놀이의 전개 유형은 세 가지로 나타났는데, 가장 많이 나타난 전개 유형은 첫번째, 구성놀이와 극놀이를 거의 동시에 혹은 교차로 하는 전개 유형(유형 3), 두번째, 구성놀이만 하는 전개 유형(유형 1), 세번째, 구성놀이 후극놀이를 하는 전개 유형(유형 2)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개 유형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는데, 남아는 구성놀이와 극놀이를 거의 동시에 혹은 교차로 하는 전개 유형(유형 3)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구성놀이만 하는 유형 1, 마지막으로 구성놀이 후에 극놀이 하는 유형 2의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여아는 구성놀이만 하는 유형 1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유형 3, 유형 2의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2의 구성놀이 전개 유형과 성별에 따른 구성놀이 질에서의 차이는, 구성놀이 전개 유형에서 점토 구성놀이 시간, 구성물의 표현의 정교성, 구성놀이에의 집중도, 사용한 색의 다양성, 개인적 구성놀이 질 총점, 사회적 상호작용 수준, 그리고 전체 구성놀이 질 총점에서 전개 유형별로 차이가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여아가 남아보다 구성물을 더 정교하게 만들고 구성놀이에 더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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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6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