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39 - 6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그룹 토의와 저널쓰기에 중점을 둔 교육에서 예비 교사가 경험하는 배움의 과정을 살펴보고, 그 과정을 통해 소그룹 토의와 저널쓰기 교수방법을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M 대학교 2011년 1학기 ‘영유아교수방법’ 수업을 수강한 4학년 학생 27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 하였다.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참여관찰, 인터뷰, 학생의 저널과 교수의 피드백, 소그룹 토의 등을 포함한 문서자료 수집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소그룹 토의와 저널쓰기에 중점을 둔 교육에서 학생들은 ‘나’,‘너’, ‘정보’, ‘시간’과의 만남을 통해 전인적 성숙을 추구하는 배움, 자발적 배움, 몸에 스며드는 배움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와 같은 배움을 위해서는 질문 기록, 교수의 피드백, 관심사와 연계된 수업, 소그룹 토의와 저널쓰기의 적절한 병행이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7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