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51 - 16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그들의 생활양식 유형, 정신건강 수준 및 자기능력 지각 간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를 파악하여, 예비유아교사들이 바람직한 자기평가 능력을 갖도록 교육프로그램과 상담지원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본 연구의 주요결과로는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생활양식과 정신건강과의 상관관계에서 예비유아교사의 생활양식 유형 중 지배형은 경조증과, 유용형은 우울증과 히스테리, 회피형과 의존형은 정신건강 모든 하위 영역과 유의미한 수준의 상관을 나타내 보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생활양식 유형과 자기능력 지각과의 상관관계에서 유용형과 지배형은 자기능력 지각과 정적인 상관을, 회피형과 의존형은 부적인 상관을 나타내 보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정신건강과 자기능력 지각과의 상관관계에서 두 변인 간에는 유의미한 수준의 부적 상관이 발견되었다. 넷째, 자기능력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예비유아교사의 생활양식 유형과 정신건강 요인들을 분석한 결과에서 유용형, 우울증, 지배형, 그리고 히스테리 순으로 자기능력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의 바람직한 자기능력 평가를 위한 생활양식과 정신건강을 갖도록 교육프로그램과 상담지원 방안의 필요성을 제언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7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