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81 - 10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아반 보육교사들이 경험하는 영아 초기 적응과정에서의 어려움과 적응기간의 의미가 무엇인지 영아보육교사들의 목소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영아반 교사를 담당하고 있는 4인의 교사를 심층면담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영아 초기 적응과정에서의 영아보육교사의 어려움은 새로운 원아를 만나기도 전에 신학기 준비로 이미 녹초가 되고, 개별영아에 대한 충분한 몰입과 소외되는 영아가 생기지 않도록 처신하는 것 사이에서 딜레마를 경험하였다. 안전에 대해서 더욱 신경이 쓰이고 육체적 피로를 경험하였으며 교사와의 신뢰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교사가 개입하는 것에 주저하게 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도출되어진 영아 초기 적응기간의 의미는 ‘영아에 대해 알아가는 탐색기’, ‘영아와의 관계형성기’, ‘적응에 대한 개념 재정립기’, ‘교사에게도 적응기’이다. 이는 영아 초기 과정에서 어려움을 경험하는 교사들을 이해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며, 이러한 영아반 교사를 지원하는 체계를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서 의의를 가질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