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9 - 7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만 3세 유아 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와 실행과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한 양적연구와 만3세 누리과정 자율장학에 참여한 교사들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실행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질적 연구 방법을 병행하였다. 400명의 어린이집 교사에게 설문지를 배부 후 수거하여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와 실행과의 차이를 조사하였으며, 이중 만3세 학급 담임 45명을 대상으로 면담과 반성적 저널, 그룹토의를 통해 질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만3세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구성방향과 목표, 편성ㆍ운영ㆍ교수학습방법ㆍ평가 및 각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과 실행은 차이가 있었다. 만 3세 유아 교사의 누리과정 자율장학 참여를 통해 인식과 실행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교사들은 누리과정에 대해 '미지의 세계 탐색'이라는 누리과정에 대한 불안감에서 시작하여 구체적으로 유아들과 무엇을 해야 할 지 고민이 많아지는 '고민과 혼돈의 시간', 누리과정에 대한 자율장학과 실행을 진행 될수록 누리과정이 교사의 교육계획과 실행에 방향을 제시해 준다는 의미의 '나침반들고 찾아가는 교육', 교사도 즐기고 유아들도 놀이를 통해 재미를 발견하는 '지적놀이를 즐기기'의 과정으로 변화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