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71 - 8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의 영양에 관한 지식, 급식태도가 급식지도 행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보육교사 217명이었으며, 교사의 영양지식은 전혜인(2006), 이명란(2007), 정은혜(2008)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바탕으로 영양소에 관한 일반지식과 유아영양에 관한 지식을 측정하였으며, 급식태도는 Birch와 동료들이 제작한 Child Feeding Questionnaire(CFQ)(Birch, Fisher, Grimm-Thomas, Markey, Sawyer, & Johnson, 2001)의 일부 하위항목을 보육교사에게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급식지도 행동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손현숙(2009)의 측정도구를 수정·보완한 김혜현(2011)의 측정도구 가운데‘영양지도’에 관한 10문항을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서는 상관관계, 위계적 회귀분석,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보육교사의 영양지식, 급식태도와 급식지도 행동은 서로 유의미하게 관련되어 있었다. 또 교사의 영양지식과 급식태도는 급식지도 행동을 예측하는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급식태도는 영양지식과 급식지도 행동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사의 급식지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사의 영양지식 수준과 급식에 대한 태도의 중요성을 밝혀내었으며, 특히 급식태도는 영양지식과 급식지도 행동을 연결 짓는 매개변인이 될 수 있음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