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저널]

  • 학술저널

양윤정 권인수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899

표지

북마크 0

리뷰 0

이용수 108

피인용수 0

초록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감염예방지식, 자기효능감, 감정노동이 감염예방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여, 보육교사의 감염예방 실천 증진을 위한 어린이집 맞춤형 감염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경상남도 A시 소재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150명이었으며, 자 료수집 기간은 2015년 7월 15일부터 8월 6일까지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선행연구와 문헌을 기반으로 수정 보완한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와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변수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감염예방 실천은 감염예방 지식, 자기효능감, 표면적 행위, 내면적 행위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 또한 감염예방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 결과 자기효능감(β=.489), 내면적 행위(β =.260), 지침서 비치(β=.169)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요인에 의한 총 설명력은 46.7%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자기효능감이 감염예방실천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감염예방 실천을 위한 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단순한 지식제공 중심의 교육중재가 아닌 자기효능감 증진을 위한 전략마련이 필 요하다. 또한 내면적 행위가 두 번째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므로, 감염예방실천을 위한 감정노동관리 프로 그램을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The ultimate aim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data needed for developing a tailored infection prevention program in order to enhance childcare teachers’ infection prevention practice, by means of identifying the influence of infection prevention knowledge, self efficacy, and emotional labor on it. The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with a proportional sample of 150 childcare teachers in private, domestic, and national capitals located on A city, Gyeongsang buk-do Province. Data was collected from July 15 to August 6, 2015.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multiple regression using SPSS WIN 18.0.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between knowledge and practices, between self-efficacy and practices, between inner behavior and practices. Factors affecting infection prevention practices were self-efficacy(β=.489), inner behavior(β=.260), and equipping guidelines for infection prevention (β=.169). These factors explained 46.7% of infection prevention practices of childcare teachers. Self-efficacy was the most important factor for practice of infection prevention. Therefore, when we develop a tailored infection prevention program for childcare teachers, we need to prepare for not a simple educational intervention based on a knowledge but a self-efficacy promotion strategy. In addition, the inner behavior was the second important factor, thus it is important to include an emotional labor management program in i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0)

리뷰(0)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첫 리뷰를 남겨주세요.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인용된 논문이 DBpia에서 서비스 중이라면, 아래 [참고문헌 신청]을 통해서 등록해보세요.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