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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9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129 - 160 (32page)
DOI
10.18338/kojmee.2018..59.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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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학교통일교육의 잠재적 교육과정 구성 요소를 밝힌 후 학교통일교육 개선을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잠재적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를 학교 밖 사회 환경, 학교의 생태, 학교의 인적 요소 등 세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학교 밖 사회 환경과 관련하여 학교 밖의 정보, 정보를 생산하는 사회문화적 조건, 학생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 등을 제시하였다. 학교의 생태와 관련하여 군집성, 경쟁문화, 권력관계의 측면에서 잠재적 교육과정 구성 요소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학교의 인적 요소와 관련하여 교사, 학생, 학부모의 측면에서 잠재적 교육과정 구성 요소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학교통일교육 개선을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통일교육 논의를 위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학교 밖 사회 환경 개선이 필요하고 학교의 생태 변화를 반영하여 학교문화를 혁신해야 하며 잠재적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학교통일교육의 잠재적 교육과정 구성 요소
Ⅳ. 학교통일교육 개선을 위한 과제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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