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
[국문초록]
Ⅰ. 풍물 용어에 접근하는 이유
Ⅱ. 조선시대 문헌에 나타난 풍물(風物)의 의미
Ⅲ. 20세기 풍물의 사회문화적 의미 변화 양상
Ⅳ. 20세기에 풍물이 문화운동 용어로 수용된 배경과 의미
Ⅴ. 맺음말
참고문헌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재미 한인 풍물 활동가들의 문화실천과 의미
구술사연구
2015 .01
그럼에도 불구하고 풍물!
함께 여는 국어교육
2021 .04
[우리 마을 풍물단] 서로 달라도 둥실둥실, 어울렁더울렁 같이 갑시다 : 안남면 안남둥실풍물단
월간 옥이네
2023 .04
[우리 마을 풍물단] 읍·면의 얼굴이 되어 농촌문화 지켜나가야죠 : 옥천 풍물단 11곳
월간 옥이네
2023 .04
[현장] 11개 풍물단의 외침 “얼씨구 절씨구 지화자 좋다 !”_제15회 풍물연합회장기차지 민속풍물경연대회 현장
월간 옥이네
2023 .12
조선 후기 절걸립패 풍물의 성립과 그 풍물사적 의의
헤리티지:역사와 과학
2017 .01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서 한국 농악/풍물굿의 해외 전파·전승 양상 : 일본 현지조사 자료를 중심으로
비교민속학
2016 .04
[우리 학교 풍물단] 마을 공동체를 여는 풍물 소리 : 안남초 방과후학교 사물놀이
월간 옥이네
2023 .04
풍물(굿) 관련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본 풍물굿의 현황과 특성
실천민속학연구
2015 .02
[막지리 풍물] 풍물 소리 물속 고향을 길어 올리다 : 군북면 막지리 풍물이야기
월간 옥이네
2023 .04
‘한류(Korean waves)’ 공연예술의 전통적 토대로서의 풍물굿·농악의 가능성과 그 활용 방안 연구 - ‘K-pop’의 경우를 중심으로
공연문화연구
2015 .08
[우리 학교 풍물단] 전교생이 함께 모여 소리로 하나됨을 배웁니다 : 안내중 사물놀이반
월간 옥이네
2023 .04
일제강점기 盧明愚의 민족운동과 사회운동
대구사학
2021 .01
농악 용어의 역사적 사용과 20세기 고착화 과정에 대한 고찰
한국민속학
2015 .11
한국종교 사회운동의 패러다임 변화연구 : 불교와 개신교의 사회운동 전개과정을 중심으로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2015 .12
신불교사회운동으로서 깨달음의 사회화 운동
불교학보
2022 .07
세기전환기 반자본주의 운동과 신 사회운동의 딜레마 -탈 물질주의적 가치관과 문화주의 이론의 한계-
서양사론
2017 .09
[우리 학교 풍물단] 전통의 ‘흥’ 이어나갈 24인의 능력자 : 청산고 풍물패
월간 옥이네
2023 .04
7차 교육과정 이후 고등학교 <한국 근・현대사>・<한국사> 교과서의 1920년대 여성운동에 대한 서술 추이 연구
史叢(사총)
2024 .09
3·1운동 이후 부산지역 항일독립운동의 성격
항도부산
2019 .0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