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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림 (한양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47 - 355 (9page)
DOI
10.18208/ksdc.2018.24.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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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토교육의 프로그램의 기능이 창의성 개발과 관련 감성개발과 상상력 발달 즉 창의성의 크기와 깊이를 키울 수 있는 새로운 점토작업 프로그램으로서의 논리적 기반을 제시하고자 함이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이며 점토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창의성 개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물리적 상관관계의 결론 도출을 위하여 아동교육의 정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교육,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점토 프로그램의 기능을 다양한 학문적 시점으로 고찰 분석함을 연구 방법으로 진행 한다 아동기는 6세 부터 12세 까지의 시기를 말하며 이 시기에는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생활과 교류를 통해 사회 영향을 받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이시기는 아동기의 성향과 상호작용의 패턴이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사회적이고 정서적으로 접근하여 감각적이고 직접적인 체험 활동들을 통해 아동의 창의 사고를 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시켜야 하는 시기이다 창의성을 바탕으로한 아동교육 프로그램의 가치에 대한 서양의 교육사상에는 고대 플라톤의 놀이를 바탕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신 수양에 중요하다라는 기록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아동의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놀이는 인간의 본성이며 아동에게 자연스러운 놀이를 통해 아동의 본성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는 기록을 찾을수 있다 개인의 자아를 표현하는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교육의 효과는 즉 창의성 교육의 효과는 개인적인 정적인 프로그램보다는 여러 사람과 함께 할 수 있으며 아동이 느낄수 있는 오감등의 신체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지닌 프로그램이 그 효과가 크다고 정의 할 수 있다 창의성 개발을 위한 점토교육 프로그램의 기능은 크게 1. 자아 중심의 활동 2. 재료 용구의 중심의 활동 3. 감상중심의 활동 4. 문제 해결 중심의 활동 5. 생활식기 작업의 중심의 활동6. 가치 이해 중심의 활동으로 분류된다 점토 교육 프로그램은 1.점토를 통한 촉각과 다양한 조형작업을 통해 감각과 감성을 함께 개발시킬 수 있으며 2.창의성의 가장 큰 장점인 발상의 전환을 사고 할 수 있는 상상력과 인지 개발 능력을 키우고 3.재료가 결과물로 바뀌는 집중력을 요구하는 작업과정을 통해 성취감과 심미성을 확대할 수 있는 사고를 훈련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아동들의 표현에서 중요한 점은 기존의 익숙한 훈련된 틀 속에 있는 표현의 배제이며 아동의 표현은 자발적이라는 것이 매우 중요한 교육 프로그램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다양한 시점의 학문적 이론을 고찰한 결과 점토를 중심으로 한 창의성 개발 교육 프로그램은 흙이라는 재료를 결과물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반복 훈련이라는 무거운 코드의 학습이 아니라 인간의 삶의 질의 바탕인 잠재적으로 쌓여가는 인지력 발달에 가장 큰 에너지 크기를 키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라는 결론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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