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7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33 - 15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통 매체가 발달하면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구어뿐 아니라 문어에서도 준말이 생산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언어 사용의 변화에 따라 준말에 대한 교육적 접근도 새로운 관점을 모색해야 할 때이다. 그동안 준말과 관련해서는 준말의 범위 설정, 준말 형성 과정 및 기제, 본딧말과 준말의 관계, 융합이나 혼효와 같은 준말의 단어 형성 방식 문제 등이 주로 논의되어 왔다. 또한 이와 관련한 문법 지식은 음운론적인 설명 기제를 통해 체계적인 문법 지식을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고 구성되어 왔다. 그러나 문법 교육적 관점에서는, 설사 그것이 체계적으로 설명 가능한 문법 지식에서 조금 비껴 있다 하더라도 실제 언어생활에서 나타나는 준말형성을 다양하게 포괄하면서 언어현상을 문법적으로 접근하고 이해하려는 태도와 탐구 능력을 기를 수 있다면 학습자들에게 유의미한 교육 내용이 될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준말의 개념과 형성 기제를 살피고 이에 대한 규범적 처리를 고찰하면서 음운론적인 문법 지식으로부터 시작하여 형태론적인 변화를 함께 인식하고 이를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문법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준말의 개념과 형성 기제
3. 준말의 규범적 처리
4. 준말의 문법 교육적 함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3165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