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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 스스로가 정보사회에서 무엇이 옳고, 옳지 않은지를 판단하고 올바른 행동을 하고자 하는 의식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근본적인 차원에서 인터넷 중독, 불법 SW 다운, 사이버 폭력 등과 같은 정보통신윤리 역기능 행동이 왜 유발되는지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심리이론의 하나인 계획된 행동이론(TPB)을 원용하여 중학교 학생들의 정보통신윤리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 관계를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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