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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시스템의 변화에 일조하고 있는 ‘E-러닝, U-러닝’의 분야는 기존의 학습 방법이 가지는 교과서를 통한 학습과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여 전통적 수업방식을 대체할 수 있는 학습 시스템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최근에 이러한 학습 시스템과 더불어 새롭게 시범 운영되고, 도입 추세에 도달한 ‘G-러닝’이라는 분야는 이와 다른 측면에서 흥미롭고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된다. G-러닝은 학습자가 재미있고 부담 없이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이며, 게임이 갖는 흥미와 재미를 통해 학습자의 집중력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학습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G-러닝의 특성과 효과를 바탕으로 하여, 향후 학습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 개발을 위한 G-러닝 콘텐츠의 활용 방안에 대해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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