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은 우리 시대 중요한 화두 중의 하나이다. 지식 정보 사회에서 창의성의 중요성은 사회 전반에 걸쳐 인식하고 있다. 컴퓨터 교육에서도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한 창의성 교육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창의성과 프로그래밍 교육의 특징을 분석하여 두 영역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창의성의 개념은 워낙 방대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을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로 나뉘어 보고, 이러한 관점에서 프로그래밍 교육 또한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라는 창의성의 하위 요인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창의성 교육이 가능한 이유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향후 창의성과 프로그래밍 교육 연구가 확산적 사고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실험 결과 측정 시에는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가 나뉘어서 분석되어야 한다는 점을 논의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