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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컴퓨터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정보과학’, ‘정보사고력’의 개념과 중요성이 반영된 ‘정보’ 교과서가 2010년부터 중학교에 적용되고 있다. 기존의 7차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내용의 구성과 질적 측면에서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과 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고 교과 간·학년 간 연계성 강화를 권고하였으며 일선 학교현장에서 내용의 분량 및 난이도, 목표달성 등 활용상의 많은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선행지식의 자극을 통해 새로운 개념을 학습할 수 있도록 중학교 컴퓨터 수업에 선행조직자 모형을 도입하였다. 또한 모형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온톨로지를 이용하여 개념들끼리의 관계를 표현하고, 이를 모형의 단계별 자료와 함께 탑재하여 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전자교과서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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