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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1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241 - 24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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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많은 대학에서 가상대학을 개설하고 e-러닝을 활용하고 있다. 본 논문은 가상대학에서의 e-러닝 운영이 아닌, 일반 대학에서의 재학생을 위한 e-러닝 활용 방안의 효율성 제고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먼저, e-러닝의 개념과 대학의 e-러닝 운영 현황을 알아보고, e-러닝을 위한 교수 전략과 콘텐츠 개발과 시안, e-러닝의 효율적 운영 방안의 순서로 구성한다. 콘텐츠 설계와 전략에는 동기유발이 필수적이며 상호작용 효과와 학습자가 집중력이 해이 되는 현상을 억제하는 전략이 포함되어야 한다. 저작도구는 기술적으로 콘텐츠의 수정보완 작업이 교수의 손에서 보다 손쉽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만들어 줌으로써 교수가 동기유발, 상호작용 효과를 위한 제작을 가능하게 한다. 본 논문은 e-러닝 학습을 지원하는 대학과 KOCW(Korea Open CourseWare)의 e-러닝에 대한 효과적 지원방안과 콘텐츠 제작과정과 그리고 제작된 콘텐츠들의 관리와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논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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